[강좌] 스프링 핵심 원리 -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but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범위가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즉, 소스나 기능을 삭제나 추가, 유지보수 할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계층을 나누는것.
OCP (Open/closed princip) :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 개방-폐쇄 원칙의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위 코드 처럼 Service 클래스의 Repository를 직접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이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스프링 컨테이너
이다.
- 이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규약(기능)은 엑셀은 반드시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하위 인터페이스가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인 것이다.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인터페이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분리해야 한다.
여러 기능을 가진 인터페이스 1개의 보다는,
적거나 한개 한개 기능을 가진 여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게 더 좋다.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라는 뜻.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구현체의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의존,
그러나 new MemoryMemberRepository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문제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결국 이것들은 DIP 위반
이것들로 보았을 때의 문제점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그러면 어떻게 이것을 해결하는가?
=> 스프링의 DI와 DI 컨테이너 기술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지금까지의 모든 공부한 내용의 정리
모든 설계에
역할
과구현
을분리
하자.자동차와 공연의 예를 떠올려 보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