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강좌]스프링 입문-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김영한)

[강좌] 스프링 핵심 원리 -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ysk223 2020. 10. 3. 20:20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but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범위가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즉, 소스나 기능을 삭제나 추가, 유지보수 할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계층을 나누는것.

OCP (Open/closed princip) : 개방-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 개방-폐쇄 원칙의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위 코드 처럼 Service 클래스의 Repository를 직접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이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스프링 컨테이너이다.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규약(기능)은 엑셀은 반드시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하위 인터페이스가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인 것이다.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기준으로 분리해야 한다.

    • 여러 기능을 가진 인터페이스 1개의 보다는,
      적거나 한개 한개 기능을 가진 여러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게 더 좋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라는 뜻.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구현체의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의존,

    • 그러나 new MemoryMemberRepository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문제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결국 이것들은 DIP 위반

이것들로 보았을 때의 문제점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뭔가 더 필요하다. 그러면 어떻게 이것을 해결하는가?

=> 스프링의 DI와 DI 컨테이너 기술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지금까지의 모든 공부한 내용의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구현분리하자.

  • 자동차와 공연의 예를 떠올려 보자.

    •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